본문 바로가기
후후애비의 잡담/생활의 상식

04. 개인택시 면허 자격 양수와 양수 교육 방법

by 후후애비 2023. 4.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후후애비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택시 면허 취득까지의 과정을 얘기했습니다.

아래부터는 택시 양수 교육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법인이 아닌 개인택시 면허를 양수받기 위한 첫 걸음 - 택시 양수교육

 

택시운전 자격증을 취득하였으면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택시 양수교육을 예약해야 합니다.

 - 사실, 택시운전 자격증 취득 전에 예약해도 상관 없습니다

 - 다만, 택시 양수교육 입교 때까지는 택시운전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 첫 날 첫 수업 전에 택시운전 자격증이 있는지 검사하며, 자격증이 없으면 퇴소 조치되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예약을 못 해도 "대기 인원"을 받는 걸로 알고 있는데, 예전에는 대기 인원이란 기능이 없어서

10시에 오픈할 때 재빠르게 예매하지 못해 실패라도 한다면 다음 오픈일까지 짧게는 3개월, 길게는 6개월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그런데 그 난이도가 상당하여 예약 오픈 후, 예약 완료까지 7~8초가 넘으면 안됐습니다.

즉, 미리 연습해두지 않고 예약을 시도하면 실패하는 상황!!

게다가 로그인은 한 곳에서만 가능했기 때문에 (다른 PC나 모바일에서 로그인하면 기존 로그인 풀림)

부지런히 연습하지 않으면 사실상 예매를 할 수 없었던...

 

그래서 택시 실기시험을 합격하는 것보다 예약하는 게 훨씬 힘들었기에

"예약만 성공하면 사실상 합격하는 것이다"라는 자조 섞인 말들도 많았습니다.

 

 

 

2. 시험

 

양수교육에서 제일 궁금해하실 시험을 먼저 말씀드리면,

필기 20점, 실기 80점으로 이루어져 있고

실기 시험은 기능평가 1 (20점), 기능평가 2 (30점), 주행평가 (30점) 이렇게 세 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을 얻으면 합격인데,

필기는 하루만 공부하면 최소 17점 이상은 확보할 수 있으므로,

실기시험 80점 만점에서 43점 이상만 얻으면 합격이라 할 수 있겠네요

 

시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팁은 다음 글들에서 각자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객관적인 실기시험 난이도는

기능평가 2 >>> 주행평가 > 기능평가 1 순이지만

심리적 요소까지 고려한다면

기능평가 2 >>>>> 기능평가 1 >>> 주행평가 순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유 역시 다음 글들에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 시험 전에 코스 두 번을 직접 운행 연습할 수 있게 배려해줍니다.

이 때 감을 잘 잡으셔야 해요.

 

 

 

3.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 이용 및 택시 양수교육 소개

 

택시 양수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는 두 군데가 있습니다.

경기도 화성, 그리고 경북 상주

 

화성에서 받을 수 있는 교육 인원은 32명, 그리고 상주는 96명이라

예약 성공을 간절히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상주를 추천드립니다.

 - 상주는 후방카메라가 있는 차량으로 시험 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후방카메라가 운전을 하는데 있어서 사용을 안하다보니 저는 무쓸모인것 같더군요 

 

화성은 셔틀버스를 지원해서, 오갈 때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가격은 무료입니다.

 

택시 양수교육은 총 5일에 걸쳐 진행됩니다.

월 ~ 금일 수도 있고, 수~ 다음 주 화일 수도 있으며,

중간에 공휴일이 있으면 월 ~ 다음 주 월(혹은 화, 수)이 될 수도 있습니다.

 

5일 비용은 520,000원으로 시험 점수가 안 나와서 중간에 퇴소를 원할 경우,

52만원을 일할 계산하여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숙박을 원하신다면 하루에 20,000원을 내고 교육센터 내 숙박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중식은 구내식당에서 약 6,000원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이게 엄청 꿀맛입니다.

밥이 정말 맛있어서 합격하고 이 밥을 못 먹는 게 가장 아쉬울 정도였습니다. 

 

하루는 9시에 시작하여 17시 반 경에 끝나는데,

보통 오전에는 이론 교육, 그리고 오후에는 실습 교육과 시험이 이루어집니다.

 

이론 교육은 생각보다 유용한 내용이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기대 이상으로 적극적인 자세로 교육에 임합니다.

(물론 몇 분은 이론 수업 내내 주무시기도...)

 

 

민방위 훈련 때도 배우는 CPR, 자동제세동기 작동법은 물론이고,

자동차 구조, 연비운전, 개정된 도로교통법,

그리고 일반 사람들이 헷갈려하는 도로교통 상황 대처법 등등을 교육해주시고,

 

실습 또한 일반적으로 배울 수 없는 것들을 교육하는데,

가령 슬라럼 코스 주행, 언더스티어 현상 체험, 오버스티어 현상 체험,

전복 시 탈출하는 법, ABS 실험, 젖은 노면에서의 제동거리 실험,

운전석 및 뒷자석 안전띠 유무 실험 등등 유익한 실습 교육들도 많이 합니다.

 

시험에 대한 부담감만 내려 놓는다면 나름 알차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5일, 52만원이란 시간과 비용이 많이 아깝게만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4. 입교 후 생활 알쓸신잡

 

 

상주 강의장 전경

#1.

강의실이 4개 정도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제가 교육 받았을 때는 개인택시 양수 교육자들은 한 강의실만 썼고,

두 강의실이 버스 운전 교육 과정,

나머지 한 강의실은 군인 부사관이나 장교들 실습 교육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들이 섞이지 않게 조끼를 색상으로 구분하여 지급해줍니다.

한 반은 연두색, 한 반은 주황색, 한 반은 파란색 이런 식입니다.

 

#2.

입교를 하면 두꺼운 책자와 얇은 책자를 주는데

두꺼운 책자는 살짝 무시하셔도 되는 게, 필기 시험은 얇은 책자 즉 요약본에서 전부 나오는 까닭입니다.

 

그리고 입교 선물로 검은색 텀블러를 줍니다. (지금도 주는지는 모르겠네요)

저는 이걸 산책 시 우리 갱얼지 물 주는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3.

교육자 분들 사이에서 법인택시 하신 분들이 꼭 한 두분 계신다고 하는데 저희 기수에서도 한 두분이 계셨습니다. ㅎㅎ

많은 분들이 택시 생활 정보를 얻기 위해 쉬는 시간마다 그 분들께 계속 붙어있는 재밌는 풍경이 만들어집니다.

 

#4.

저희를 가르쳐주시는 분들이 3분 정도 계십니다.

메인 분 한 명, 보조 두 명.

보통 메인은 나이가 지극히 있으신 공단 직원분이시고,

보조 두 분은 젊은 공단 직원분이신데 이 분들 모두 교수님이라 칭합니다.

 

그래서 조금 의아했는데 알고 보니 이 분들 모두 석박사 출신들이고,

젊었을 때 자동차를 개발한 사진을 보여주시는데 다들 놀라곤 했습니다.

 

#5.

수업 분위기는 대단히 유쾌합니다.

가르쳐주시는 교수님들 성격도 굉장히 좋으시고,

교육 받는 분들도 쾌활하신 아재들이 많아서 이 농담, 저 농담 따먹으며 시간을 보내기 일쑤입니다.

의도하지는 않으셨겠지만 저는 그 분들께 삶의 여유가 무엇인지를 느끼고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게 너무 좋았어요.

 

 

#6.

택시 양수교육 후기를 보니

화성에는 가르쳐주시는 교수님 그룹이 두 그룹 이상 있다고 하네요.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저희 기수 담당 교수님은 꽤 인간적이고 좋은 교수님이었습니다.

운이 좋았다고 해야 할까요?

 

어떤 교수님은 굉장히 엄격하셔서 시험 때도 칼같다고 합니다.

 

 

다음편에서 실기시험에 대한 교육 상세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