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후후애비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 교육원에서 실기시험에 대한 내용을 다루려고 합니다.
0. 택시 실기시험 개관
이번 글에서는 기능평가 1만 다룰 예정입니다.
기능평가 1 요령을 말씀드리기에 앞서 택시 실기시험 공통사항에 대한 말씀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공통사항
가. 코스
나. 연습
네 명이 한 조를 이뤄 차 안에 함께 탑승합니다.
실기 시험 전에 각각 한 명씩 운전대를 잡고 두 차례씩 코스를 직접 운행하며 연습할 수 있습니다.
즉, 코스를 8번 돌 수 있으며, 그 중 2번은 직접 몰며 감을 익히게 됩니다.
(인원수가 모자른 마지막 조는 두 명, 혹은 세 명이 한 조라서 전체적인 기회는 적을 수 있습니다.)
다. 감점사항
① 자동차를 운행하다 라바콘(꼬깔콘)을 치면 라바콘 하나당 3점 감점
② 앞 범퍼가 얇은 정지선에 못 가서 정지하면 3점 감점
③ 신호 조작 불이행 3점 감점
- 출발 시 좌측 지시등을 켜는 이유는 손님을 태우고 좌측 차로로 진출할 때 필요하기 때문이며
도착 시 우측 지시등을 켜는 이유는 손님을 하차시킬 때 우측 차로로 진출할 때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④ 안전띠 미착용 5점 감점
⑤ 앞 범퍼가 굵은 정지선을 넘어가서 정지하면 5점 감점
- 이 정지선들은 매 시험 코스마다 두 차례나 있으므로 연습 때 최대한 집중해서 위치를 파악해야 합니다.
⑥ 한 손 운전(이걸 "스티어링 휠에 손바닥을 비빈다"라고 표현하더군요)을 하면 한 바퀴 돌릴 때마다 5점 감점
- 평소 두손으로 운전을 해본적이 거의 없다보니 이게 너무 어색하더군요
교수님도 이렇게 말씀하실 정도입니다.
"교육 받으러 오시는 분들 중에서 여성분들은 합격률 100%에요.
이 분들은 평소 양손 운전을 하셔서 별 어려울 게 없거든요.
그래서 가끔 떨어지시는 분들은 다 남성분들이더라고요"
차 내부에 CCTV가 있어서 한 손으로 운전하는지 유심히 봅니다.
⑦ 기능평가 2에서 주차 미션 두 개가 있는데 미션을 하나라도 행하지 않으면 실격으로 0점 처리
⑧ 주행평가에서 굴절 미션 두 개가 있는데 미션을 하나라도 행하지 않으면 실격으로 0점 처리
⑨ 라바콘을 치고 더 나아가서 바퀴 두 개 이상이 운행 코스(라바콘)를 이탈하게 되면 실격으로 0점 처리
⑩ 주어진 시간 안에 도착지에 들어오지 못하면 실격으로 0점 처리
⑪ 운전 미숙 및 장비 손상 시 퇴소
⑫ 음주사실 적발되면 퇴소
※채점은 전자식으로 이루어집니다.
Tip~!!
주어진 시간 안에 도착하지 못하면 실격으로 0점 처리 되므로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신다면 5점 감점 받더라도 정지선 무시하고 엑셀 밟아서 들어오는 게 우선입니다.
아니면 주차할 때 역시 5점 감점 받더라도 한 손으로 빠르게 교정하여 시간 단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고요.
1. 기능평가 1
- 기본적인 차량 운전능력 평가
점수 : 20점 만점
제한시간 : 60초
객관적으로 가장 난이도가 쉬운 실기시험입니다만,
첫 시험이기도 하고, 여기서 점수를 잃으면 나중이 부담감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불안한 마음이 꽤나 크게 자리 잡습니다.
또한 정지선 맞추느라 연습하면서 나름 애를 먹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서 라바콘을 한 번이라도 치면 교정하느라 시간을 소비할 수 있는데
제한시간이 60초이므로 사실상 탈락할 확률이 가히 높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시험들은 교정해도 시간이 좀 남지만 기능평가 1 시험만큼은 교정하면 나락으로...)
그래서 심리적 요소까지 고려한다면 기능평가 2에 이어 어려운 시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의할 점 혹은 Tip
① 실격 당하지 않게 제한 시간 안에 들어온다.
② 위에 언급했듯이 매 시험마다 정지선 지키는 게 두 번씩 있기 때문에 연습 때 정지선 위치 감을 잘 익혀야 한다.
그리고 정지선에서 너무 많이 머무르면 안 된다. (2초가 가장 적당)
시간이 금세 흐르기 때문이다.
③ 양손 운전이 정 자신 없다면 한 손으로 돌리는 걸 추천한다.
단 한 바퀴 직전에 다른 한 손으로 조금만이라도 휠을 돌리면 감점 당하지 않는다.
④ 양손 운전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한 손으로 운전하다 휠을 다 못 돌려서 라바콘을 칠 수 있는데
그러면 교정하느라 시간이 많이 소요되서 실격 당할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
고로 코너를 돌 때 일단 휠을 전부 돌리고 풀면서 교정하며 통과한다.
아, 그리고 마지막에 도착지에 들어설 때는 '정지'라고 써있는 것과 달리 정지 안 하시고 통과하셔도 무방합니다.
실상은 대부분 정지 안 하시고 다음 시험 보는 분들을 위해 좀 더 가서 교대해줍니다.
교육상세내용은 다음편에서 추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어볼만한 글
'후후애비의 잡담 > 생활의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07. 개인택시 면허 자격 양수와 양수 교육 방법 (0) | 2023.04.25 |
---|---|
06. 개인택시 면허 자격 양수와 양수 교육 방법 (0) | 2023.04.25 |
04. 개인택시 면허 자격 양수와 양수 교육 방법 (0) | 2023.04.21 |
03. 개인택시 면허 자격 양수와 양수 교육 방법 (0) | 2023.04.21 |
02. 개인택시 면허 자격 양수와 양수 교육 방법 (0) | 2023.04.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