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후애비의 잡담/생활의 상식

05. 개인택시 면허 자격 양수와 양수 교육 방법

by 후후애비 2023. 4.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후후애비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 교육원에서 실기시험에 대한 내용을 다루려고 합니다.

 

 

 

0. 택시 실기시험 개관

 

이번 글에서는 기능평가 1만 다룰 예정입니다.

기능평가 1 요령을 말씀드리기에 앞서 택시 실기시험 공통사항에 대한 말씀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공통사항

 

가. 코스

 

나. 연습

 

네 명이 한 조를 이뤄 차 안에 함께 탑승합니다.

실기 시험 전에 각각 한 명씩 운전대를 잡고 두 차례씩 코스를 직접 운행하며 연습할 수 있습니다.

즉, 코스를 8번 돌 수 있으며, 그 중 2번은 직접 몰며 감을 익히게 됩니다.

(인원수가 모자른 마지막 조는 두 명, 혹은 세 명이 한 조라서 전체적인 기회는 적을 수 있습니다.)

 

다. 감점사항

 

① 자동차를 운행하다 라바콘(꼬깔콘)을 치면 라바콘 하나당 3점 감점 

② 앞 범퍼가 얇은 정지선에 못 가서 정지하면 3점 감점 

③ 신호 조작 불이행 3점 감점

- 출발 시 좌측 지시등을 켜는 이유는 손님을 태우고 좌측 차로로 진출할 때 필요하기 때문이며

  도착 시 우측 지시등을 켜는 이유는 손님을 하차시킬 때 우측 차로로 진출할 때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④ 안전띠 미착용 5점 감점 

⑤ 앞 범퍼가 굵은 정지선을 넘어가서 정지하면 5점 감점

- 이 정지선들은 매 시험 코스마다 두 차례나 있으므로 연습 때 최대한 집중해서 위치를 파악해야 합니다.

 한 손 운전(이걸 "스티어링 휠에 손바닥을 비빈다"라고 표현하더군요)을 하면 한 바퀴 돌릴 때마다 5점 감점

- 평소 두손으로 운전을 해본적이 거의 없다보니 이게 너무 어색하더군요 

 

 

교수님도 이렇게 말씀하실 정도입니다.

"교육 받으러 오시는 분들 중에서 여성분들은 합격률 100%에요.

이 분들은 평소 양손 운전을 하셔서 별 어려울 게 없거든요.

그래서 가끔 떨어지시는 분들은 다 남성분들이더라고요"

 

차 내부에 CCTV가 있어서 한 손으로 운전하는지 유심히 봅니다.

 

⑦ 기능평가 2에서 주차 미션 두 개가 있는데 미션을 하나라도 행하지 않으면 실격으로 0점 처리 

⑧ 주행평가에서 굴절 미션 두 개가 있는데 미션을 하나라도 행하지 않으면 실격으로 0점 처리

⑨ 라바콘을 치고 더 나아가서 바퀴 두 개 이상이 운행 코스(라바콘)를 이탈하게 되면 실격으로 0점 처리

 주어진 시간 안에 도착지에 들어오지 못하면 실격으로 0점 처리

⑪ 운전 미숙 및 장비 손상 시 퇴소

⑫ 음주사실 적발되면 퇴소

 

※채점은 전자식으로 이루어집니다. 

 

 

 

Tip~!!

주어진 시간 안에 도착하지 못하면 실격으로 0점 처리 되므로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신다면 5점 감점 받더라도 정지선 무시하고 엑셀 밟아서 들어오는 게 우선입니다.

아니면 주차할 때 역시 5점 감점 받더라도 한 손으로 빠르게 교정하여 시간 단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고요.

 

 

1. 기능평가 1

- 기본적인 차량 운전능력 평가

 

점수 : 20점 만점

제한시간 : 60초

 

객관적으로 가장 난이도가 쉬운 실기시험입니다만,

첫 시험이기도 하고, 여기서 점수를 잃으면 나중이 부담감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불안한 마음이 꽤나 크게 자리 잡습니다.

 

또한 정지선 맞추느라 연습하면서 나름 애를 먹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서 라바콘을 한 번이라도 치면 교정하느라 시간을 소비할 수 있는데

제한시간이 60초이므로 사실상 탈락할 확률이 가히 높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시험들은 교정해도 시간이 좀 남지만 기능평가 1 시험만큼은 교정하면 나락으로...)

 

그래서 심리적 요소까지 고려한다면 기능평가 2에 이어 어려운 시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의할 점 혹은 Tip

 

① 실격 당하지 않게 제한 시간 안에 들어온다.

② 위에 언급했듯이 매 시험마다 정지선 지키는 게 두 번씩 있기 때문에 연습 때 정지선 위치 감을 잘 익혀야 한다.

그리고 정지선에서 너무 많이 머무르면 안 된다. (2초가 가장 적당)

시간이 금세 흐르기 때문이다.

③ 양손 운전이 정 자신 없다면 한 손으로 돌리는 걸 추천한다.

단 한 바퀴 직전에 다른 한 손으로 조금만이라도 휠을 돌리면 감점 당하지 않는다.

④ 양손 운전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한 손으로 운전하다 휠을 다 못 돌려서 라바콘을 칠 수 있는데

그러면 교정하느라 시간이 많이 소요되서 실격 당할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

고로 코너를 돌 때 일단 휠을 전부 돌리고 풀면서 교정하며 통과한다.

 

 

 

아, 그리고 마지막에 도착지에 들어설 때는 '정지'라고 써있는 것과 달리 정지 안 하시고 통과하셔도 무방합니다.

실상은 대부분 정지 안 하시고 다음 시험 보는 분들을 위해 좀 더 가서 교대해줍니다.

 

교육상세내용은 다음편에서 추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어볼만한 글

 

https://a6589.tistory.com/431

 

04. 개인택시 면허 자격 양수와 양수 교육 방법

안녕하세요 후후애비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택시 면허 취득까지의 과정을 얘기했습니다. 아래부터는 택시 양수 교육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법인이 아닌 개인택시 면허를 양수받기 위한

a6589.tistory.com

 

https://a6589.tistory.com/433

 

06. 개인택시 면허 자격 양수와 양수 교육 방법

안녕하세요 후후애비입니다. 지난글에 이어 기능평가에 대한 얘기를 이어가볼까 합니다. 1. 기능평가 2 - 자동차의 특성 이해 및 공간감각 능력 평가 점수 : 30점 만점 제한시간 : 180초 객관적으로

a6589.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