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후후애비입니다.
지난글에 이어 기능평가에 대한 얘기를 이어가볼까 합니다.
1. 기능평가 2
- 자동차의 특성 이해 및 공간감각 능력 평가
점수 : 30점 만점
제한시간 : 180초
객관적으로도, 심적으로도 가장 난이도가 높은 시험입니다.
이날 시험에서도 좋은 성적을 받는다면 그 이후부터는 99.9% 확률로 합격을 보장받습니다만,
이 때 실격처리가 된다면 앞으로의 합격 여부가 아슬아슬해지기 때문에
2일차에 치루는 기능평가 2까지는 강의실에 긴장감이 가득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전날 정지선에 대한 감이 생긴 상태기 때문에 주차 2개만 익히면 되는데요.
주차가 두 번의 연습만으로는 잘 익혀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연습 때 정신 바짝 차리고 실전에 대비해야 합니다.
두 번째 시험은 평행주차와 직각주차의 미션이 있는데, 하나라도 성공하지 못하면 실격처리가 됩니다.
주차 Tip
이 시험은 직각주차보다는 평행주차가 관건입니다.
왜냐하면 직각주차는 들어갈 수 있는 옆 공간이 3미터나 되기 때문에
1.86미터의 전폭의 제원을 가진 자동차로는 쉽게 넣을 수 있는 반면,
평행주차는 앞 뒤 공간이 7.5미터라서,
4.9미터의 전장의 제원을 가진 자동차로 교정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길이지만,
문제가 오른쪽 바퀴 두 개를 넣어야 하는 공간이 2.5미터로 깊숙이 있기 때문에
평소 길거리에서 평행주차하는 공간보다 약 0.5미터 더 깊숙한 곳에 있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출발 지점에서 정지선에 정지한 후 바로 오른쪽으로 길이 1미터나 넓어지기 때문에
사실상 평소 생활할 때 평행주차하던 습관보다 자그마치 1.5미터나 깊숙이 후진해야 합니다.
그래서 공격적으로 후진을 할 수밖에 없는데
이 때 라바콘을 건드리면 하나당 3점 감점이기 때문에 심적으로 쉽지가 않고,
미처 후진을 다 하지 못한 상태에서 평행을 만들다가 바깥으로 평행을 만들게 되면
교정하는 데에 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안 될 수가 없습니다.
(※ 앞선 글에서 언급했지만,
상주에서 제공되는 차량에는 후방카메라가 있어서 주차하기 좀 더 유리한 측면이 있다고 봅니다.)
평행주차까지 완료하고 나왔을 때 시간이 제한시간의 절반인 1분 30초(90초) 정도라면
직각주차는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합격할 수 있는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주차장이라면 직각주차 공간이 평행주차보다 더 좁기 때문에
저는 평소에 평행주차보다 직각주차를 더 어렵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만,
이 날 시험에서만큼은 평행주차 난이도가 더 높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그래서 저는 (뭐, 이렇게 도면을 짜신 분의 의도가 있겠지만은)
도면 설계가 좀 잘못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평행주차는 이렇게 깊숙히 공간을 내면 안됐고,
도리어 직각주차를 조금은 좁게 하는 게 맞지 않았나 해요.
그게 실생활에 자주 나타나는 주차공간의 패턴이니까요.
주의할 점 혹은 Tip
① 실격 당하지 않게 제한 시간 안에 들어온다.
② 두 말하면 잔소리지만, 출발 전과 도착 직전 신호 조작과 두 번의 정지선 잘 지키자.
③ 두 번의 주차를 하고 나올 때 각각 좌측 신호 지시등을 켜고 나와야 한다.
- 주차된 차를 일반 도로로 끌고 나올 때는 좌측 차로로 진출해야 하므로.
④ 평행주차나 직각주차할 때 시간이 모자를 것 같으면,
5점 감점을 두려워하지 말고 한 손으로 빠르게 스티어링 휠을 돌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⑤ 직각주차를 하고 나올 때 시간이 모자랄 것 같으면 5점 감점을 감수하며
정지선에서 멈추지 않고 통과하는 방법도 있다.
⑥ 평행주차 시 너무 바깥으로 차를 평행으로 만들었다면 앞 뒤로 왔다갔다하는 교정보다는
차라리 차를 빼서 다시 주차구역으로 집어넣는 게 빠를 수 있다.
다음글에선 주행 평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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