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청주아파트정보

청주 아파트 지금 상투인가? 아님 상승 시작인가?(7탄)

by 후후애비 2020. 6. 2.
반응형

 

다들 예상했듯이 방사광가속기와 외투들의 영향으로 청주시 주택거래량은 역대 최고를 찍었다..

월 평균 거래량 대비 136%나 증가했다는...

(실거래 신고기한이 1개월이내다 보니 증가 할 수 있다.)

 

※5월 매매 거래량: 2,062건(월 평균 거래량 871건)

 

 

 

 

 

 

최근 10년간 거래량을 조회해봐도 이렇게 높은수치가 기록된적이 없었다.

상단 이미지에서 파란색 실선이 실제 월별 거래량으로 그래프가 수직 상승했다는것을 알 수 있다.

하긴 그도 그럴것이 커뮤니티를 보면 너도나도 청주에 아파트를 사겠다(혹은 샀다)는 얘기가 있을 뿐 전세 살겠다는 사람이 없다.

 

자, 그럼 이번엔 전월세 거래량은 어떨까?(녹색선)

5월 주택매매량은 수직 상승했던것과 달리 전월세는 쭈우우욱 빠졌다.

 

※5월 전월세 거래량: 638건(월 평균 거래량 810건)

 

이건 무엇을 의미할까?

전월세는 왜 떨어지고 매매량은 급증을 했을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전월세 수요가 매매로 전환되었다는 것

 - 알다시피 청주시 세대수는 점점 감소추세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파이는 정해져있는 상황이고

 - 전월세 수요는 줄어들면서 매매량만 늘었다고 하면 전월세 수요가 매매로 전환했다는 것이다. (전월세 수요 변동없이 매매량만 늘었다고 하면 향후 주택매매 시세차익을 노리고 온 내투+외투의 합작품)

 

자, 그럼 다시 정리를 해보자

전월세 수요가 급감하고 매매량이 증가함으로 인해 청주시는 현재 kb시세 급등지역 1,2위를 달리고 있는 상황

반대로 투자 비율이 증가하며 전세 공급은 넘쳐 전세가는 오르지 않고 물량만 쌓이는 상황

 

 

결론: 치킨게임이 시작한거다.. 

    본인들 엑시트를 위해 고점에 물량 받아 쳐먹어줄 흑우 모집으로 여기저기 카페에 실거주 한 채 반드시 매수하라고 홍보하는 상황이고, 실거주자들까지 매매로 돌아섬으로써 전월세 수요가 급감한 상황에서 레버리지가 안되는 주택들은 1년 내에 곡소리 나올 듯 하다.(아니 당장 하반기 입주 물량이 예정되어있는 상황에서 현재 전월세 물량 쌓이는걸 보면 연말부터 분위기 바뀔것으로 본다.)

 

 

무주택자들에게 조언하자면,

"1년만 기다려라"

 

지금 본인들이 느끼기에도 청주시 아파트 가격의 상승은 분명 정상적인 상황이 아니며,(호가에 그치고있으나)

지표에도 나와있듯이 전세가가 받쳐주지 않는 그것도 지방아파트의 추세 전환은 갑작스레 이루어질것이다. 

만약 이 시기를 못참고 분위기에 휩쓸려 고점에 매수함으로써 엑시트를 하지 못한 내투들은 또 몇년동안 가슴앓이를 해야 할 것이다.

 

실수요자들은 향후 공급물량이 넘쳐나는 청주시 주택 분양계획을 예의주시하며 지켜보고 무리하게 추격매수 하지 않길 바란다.

 

 ※제 개인 유튜브 채널입니다.

부동산 관련 내용은 없지만 작성자에게 도움이 되니 아래 링크 누르셔서 구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후후애비 구독하기: bit.ly/2MP93D7bit.ly/2MP93D7

 

 

https://a6589.tistory.com/54?category=885162

 

청주 아파트 지금 상투인가? 아님 상승 시작인가?(5탄)

청주는 향후 공급이 없고 입주도 다 끝나서 앞으로 상승만 한다는 식으로 홍보를 하는 허무맹랑한 인간들이 많다. 진짜 공급이 없을까? 입주가 다 끝난걸까? 그동안 글만 적었더니 사람들이 못��

a6589.tistory.com

 

반응형

댓글